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9월 16일 한양문고 데미안문화홀에서‘하반기 고양 협력마을활동가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 미래교육을 설계하고 학생 중심의 배움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반기 연수에 이어 진행된 이번 하반기 연수는 협력마을활동가의 수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특별히 저경력 협력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기획됐다. 이번 연수는 고경력 활동가가 강의를 맡아 '변화에 대응하는 힘: 학교와 함께 성장하는 협력마을활동가'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활동가들이 학생 중심 수업에 참여하고 학교와 협력적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성 제고와 소통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연수에서는 고양 협력마을활동가 인력풀 운영 현황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차년도 교육계획을 안내함으로써 활동가의 성장과 질 관리를 지원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협력마을활동가들은 학생 중심·배움 중심 수업 방식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계기를 마련하게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주체적 성장을 돕고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9월 16일부터 10월 30일까지 10차에 걸쳐 10인10색 특별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특별한 연수는 초등학교 수업의 고수인 수석교사가 깊이있는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한 내용을 고양시 초등 선생님들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0인10색 특별한 연수의 첫 시작은 9월 16일 지효초등학교 권혁미 수석교사가 디지털로그(Digilog)로 체화하는 색 탐구 학습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적 감성을 결합한 창의적인 수업사례를 선보여 창의 역량을 높이는 수업 인사이트를 얻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생들의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미래교육을 위한 탐색과 교사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학교 현장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맞춤 연수를 통해 교원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 15일, 교사들을 대상으로‘회복적 학교 문화 만들기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처벌과 통제 중심이 아닌 대화와 관계 회복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학교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인사이트(이해와 통찰) ▲화해중재 대화모임을 통한 갈등의 교육적 해결 ▲화해와 평화의 패러다임 이해 등을 배우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학교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연수였다. 신일초 이정은 교사는“실제 수업과 생활지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 학생들과의 갈등 상황을 처벌보다는 회복과 대화로 풀어가야 하는 이유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됐고, 앞으로 학생들과의 관계 맺기에도 큰 힘이 될 것 같다. 학교폭력 예방은 물론 긍정적 관계맺기를 통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연수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백마고 유재현 교사도“교사로서 늘 고민되는 부분이 학생과의 신뢰 형성이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회복적 질문과 공동체 회복 활동의 실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교실 안팎의 경계를 허물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고양교육의 미래를 그리기 위한 의미 있는 움직임이 시작됐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12일, 현장 교사부터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고양교육발전협의체'를 발족하고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체는 단순히 정책을 설명하는 자리를 넘어, 고양교육의 주체들이 직접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협치(協治)'의 장으로 기획됐다. 초·중·고 교장, 교감, 교사는 물론, 대학교수, 시청 직원, 지역 시민단체, 그리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할 학생과 학부모 대표까지 총 20명의 다양한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기대를 모았다. 회의는 2025년 고양교육 기본계획의 성과를 되돌아보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어 '학교의 자율성 강화', '지역사회와의 협력', '미래 교육 인프라 구축' 등 네 가지 핵심 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참석 위원들은 2026년 고양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현장 교사의 수업 혁신 방안, 학부모의 디지털 교육 참여 확대, 지역 전문가의 인적 네트워크 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12일 14시부터 17시까지 고양 YMCA유스센터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교폭력 업무 담당자 18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하반기 슬기로운 책임교사 생활을 위한 학교폭력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최근 개정된 학교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도를 높이고, 복합적인 사안에 대한 공정하고 전문적인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교장 자체 해결 사례 공유와 교육적 해결을 위한 사안처리 안내를 통해 학교폭력 사안의 교육적 해결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에 참석한 고양OO초 OOO교사는 “사안이 복잡해지면서 법률적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이 중요해졌다”며, “이번 연수에서 학교장 자체 해결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현숙 교육장은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라며, “업무 담당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학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 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 12일 관내 학업중단 예방 사업 운영교 업무 담당자 대상으로‘학업중단 예방 지원을 위한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학업중단 예방 사업은 학생들의 학업중단율을 낮추고 학업 복귀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양 관내 30개 중·고교가 집중지원학교, 31개 초·중·고교가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학업 지속을 돕고 있다. 이번 연수는 ▲‘퍼스널 향수와 향을 담은 이야기’를 활용한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체험 ▲‘학업중단 예방 및 지원 프로그램 협의’로 진행됐다. 학업중단 예방 업무 담당자들이 조향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다양한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활용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업중단 위기학생에 대한 맞춤형 상담 지원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연수가 기획된 것이다. 아울러 지역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학교 업무 담당자의 학업중단 예방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자원 연계, 유관기관 사업 안내 등 실무에 유용한 집단 협의도 이루어졌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의 마음에 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유치원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정서·심리 발달을 돕는 ‘고양 아해(兒孩) D.R.E.A.M. (Developing children’s Resilience Emotion And Mind)’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유아 심리·정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교육청 유보통합 지원단의 ‘2025년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운영 계획’**에 따라 추진되며, 정서·행동 위기 유아의 증가에 따른 지원 필요성에 따라 마련됐다.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를 둘러싼 부모와 교사도 함께 지원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부모의 양육 유능감과 교사의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은 고양 관내 37개 유치원의 5세 유아 1,500명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오는 9월 11일에는 선정 유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사업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서·심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율동초등학교는 9월 10일 고양 율동초 영어실에서 경기도교육감과 함께하는 WHY UP 공유학교 체험 수업을 열었다. 이번 체험수업에서는 6학년 학생들이 경기도 교육감과 함께 지역 특화 영어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또한, 체험 수업 후 지역 내 학부모들이 참석하여 지역협력 미래교육에 대해 경기도교육감과 함께 소통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고양 율동초는 올해 8월부터, 고양시 관내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청 WHY UP 영어공유학교를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영어공유학교 우수 수업 모델로 손꼽혀‘경기도교육감 초청 수업의 날’을 마련했다. 초청 수업은 학생들이 경기도교육감(임태희)과 함께 서로 자신의 생활 습관에 대해 영어로 묻고 답하고 데이터를 수집해 하이러닝으로 그래프를 만들고 발표하며 영어로 수학을 이해하는 몰입(Immersion)수업으로 영어로 다른 과목을 배우며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수학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율동초에서 실시하는 영어공유학교는 지역 내 원어민과 율동초 영어전담교사가 함께 32차시동안 영어 교과 학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8일 본관 3층 회의실에서 ‘덕양구 고등학생 원거리 통학 해소’관련 고양시청과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고양교육지원청은 “우리 교육청에서도 덕양구 고등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최소화를 위해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다. 우선적으로 고양시에서 덕양구 지역 고등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여건 개선을 위해 대중교통 신·증설 및 학생용 순환버스 운영 등과 관련한 예산 등 제반 사항을 협조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고양시에서는“고양교육지원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관계 부서와 함께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화답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9월 9일 고양 YMCA 유스센터 종석홀에서 ‘2025 초등 기초학력 사업 운영교 모니터링 및 운영사례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는 학생맞춤형 선도학교, 두드림학교, 학습도약계절학기, 학습지원튜터 등 기초학력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초등학교 담당 교사들이 참석해 각 학교의 운영 사례와 경험을 나눴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우리 학교에서는 두드림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학력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며 “다른 학교의 운영사례를 들으면서 새롭게 시도할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교사는 “학습지원튜터와 연계하면서 학생 개별 맞춤형 지도가 가능해졌다”며 “오늘 같은 자리가 현장의 고민을 나누는 데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별 운영계획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고, 디지털 기반 학습지원 방안과 교원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현숙 교육장은 “모든 아이가 배움의 권리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이 학교와 함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며 “오늘 나눔의 자리가 교사들의 열정과 학생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9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연계 직업계고 진로 설명회'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 운영 안내 (담당 장학사) △직업계고 진로 특강(경기영상과학고 진로부장교사 안미라)로 구성됐으며, 고양시 직업계고의 다양한 진로 방향과 지역 연계 교육과정 모델을 학부모들에게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고양시는 방송영상·콘텐츠, 관광·MICE, AI·소프트웨어 등 미래산업과 연계된 25개 학과를 운영하는 5개 직업계고가 있으며,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를 중심으로 학교-대학-기업-지자체가 함께하는 창의적 진로교육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 이는 경기도교육청의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정책과도 맞닿아 있으며, 고양 직업계고가 지역 기반 신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오늘 설명회는 학부모님과 함께 고양 직업계고의 미래를 그려보는 뜻깊은 자리이다.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키우고, 지역사회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중부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농협대학교와 손잡고 2025 고양 늘봄학교 대학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한다. 2025 고양 늘봄학교 대학연계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대학과 연계한 우수한 교육자원 및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고 학생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학교 방문형 프로그램은 9월 9일부터 시작되어 ▲중부대학교 '퐁당! 그림책 속으로', '내 마음을 그리는 미술관'을 포함한 6개 프로그램 ▲한국항공대학교 '나는 항공우주공학자' 프로그램이 신청한 초등학교에서 운영된다. 주말 집중형 프로그램은 9월 13일부터 ▲중부대학교 '애니메이징-나의 이야기로 움직이는 세상', '빛의 과학-사진으로 발견하는 빛의 마법'을 포함한 6개 프로그램 ▲한국항공대학교 '하늘을 품은 하루-AEROSPACE 탐험대' ▲농협대학교 '스마트팜' 프로그램이 각 대학교에서 프로그램 운영일에 맞춰 시작하여 11월까지 진행된다. 문화예술, AI·디지털, 인성·독서 등 여러 분야의 특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 전 학년이 프로그램에 따라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이 교원의 미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최신 에듀테크를 활용한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 수업에 에듀테크 한 스푼'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이어지는 이 연수는 교사들이 최신 에듀테크 도구를 직접 체험하고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기획됐다. 특히 지난 8월 30일에는 ‘메타버스(하이랜드, ZEP) 활용 디지털 시민역량 UP 직무연수’가 진행됐다. 참가 교사들은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경기형 디지털 시민교육 가상현실(메타버스) 플랫폼 ‘하이랜드’를 직접 체험하며 수업 적용 방안을 모색했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디지털 시민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교육적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구체화했다. 또한, ZEP 퀴즈 제작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이어 9월 6일에는 ‘생성형 AI로 그리는 교육 콘텐츠 제작 직무연수’가 열렸다. 이 연수에서 교사들은 이미지·영상 생성 AI와 GPT를 활용해 아이디어 발상부터 스토리보드 구성, 영상 제작까지 직접 실습하며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10일 오후 3시 30분 고양 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2025 고양 학생 1000인 음악회’를 개최한다. 고양학생 1000인 음악회는 고양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34개교 학생과 교원들이 함께 연합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같은 곡을 함께 연주하는 음악회로 전국에서 유일하다. 2018년에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이하는 2025 고양 학생 1000인 음악회는 올해 처음으로 현장 관람뿐만 아니라 경기영상과학고 학생들이 직접 촬영하여 유튜브 생중계로도 진행된다. 현장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 주민들도 생생한 무대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이현숙 교육장은 “고양 교육이 고양되는 2025 고양 학생 1000인 음악회는 모두가 주인공으로 현장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음악을 통한 소통의 기쁨을 나누어 다함께 빛나는 예술 축제가 되길 바란다”라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9월 5일 고양 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2025 하반기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교(원)장‧교(원)감 통합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오전 교(원)장 회의, 오후교(원)감 회의(14:00~16:30)**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학교 관리자의 정책 이해와 전문성 강화를 통해 자율‧균형‧미래교육을 현장에서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원)장 회의는 경기도 교원 밴드팀인 ‘놀쌤밴드’의 공연으로 포문을 열었다. 따뜻한 선율로 회의장을 누른 공연은 학교 경영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소통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어 오후 교(원)감 회의는 K-POP 댄스활용교육연구회 댄스공연으로 시작해, 현장의 활력을 상징하는 역동적인 무대로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후 교육장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전입 교(원)장, 교(원)감인사와 교육지원청 인사가 이어졌으며, 교육지원청 내 12개 부서가 추진하는 고양미래교육의 핵심 정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시간이었으며, 정책 안내는 심도 있고 효율적으로 진행됐다. 각 부서는 교육 현장의 변화와 미래사회 역량 함양을 위한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