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24일 로뎀나무국제대안학교에서 ‘안성한국어랭귀지스쿨(A-KLS, 안성한글나루한국어공유학교) 교육장 정담회’를 개최하여 이주배경학생과 교육지원청, 위탁교육기관이 함께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정담회는 다문화·중도입국학생의 학습 적응과 진로지도를 위한 현장 중심의 소통형 자리로, 교육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기관 운영 성과 발표, 특성화 교육과정 소개, 학생대표의 소감 발표,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교육장과 학생 간 대화 시간에는 학생들의 학습 어려움과 진로 희망에 대한 생생한 의견이 오갔다. 안성교육지원청은 이번 정담회를 통해 한국어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교육지원청과 위탁교육기관 간 협력 강화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한국어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현장 피드백을 반영해 2026학년도 운영계획과 정책 개선 방향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정우 교육장은 “이번 정담회는 학생, 교사, 교육청이 함께 목소리를 나누며 성장의 방향을 모색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이주배경학생이 언어와 문화를 넘어 자신감을 갖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4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미래교육을 이끄는 지역교육 협력 정책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2025 지역교육 협력 정책 인사이트 토크(Insight Talk)’를 개최했다. 도교육청 지역교육국 소관 5개 부서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 3년간 추진한 경기미래교육 교육 2섹터 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역교육 협력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공공, 협력, 개방, 확장 등 교육 2섹터의 4대 핵심 가치에 대한 정책의 실천 사례를 짝 대화 형식으로 나누며 진행됐다. ‘공공’ 가치는 학교 밖 청소년이 지역 오케스트라 공유학교 참여로 예술적 성장을 이룬 사례와 분리 교육 학생의 회복과 성장을 지원한 사례가 소개됐다. ‘협력’ 가치는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운영한 체육 공유학교를 통해 지역이 공동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개방’ 가치는 지역 기업과 연계한 도제교육을 통해 산학이 함께 인재를 길러내는 산학협력형 교육 모델을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확장’ 가치는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구축한 예술교육 아카이브 플랫폼을 통해 학교·지역·
뉴스팍 류은정 기자 |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10월 24일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에서 학부모 대상 세번째 학교폭력예방교육 연수를 개최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생활교육과는 학부모들이 상호존중 문화를 바탕으로 한 평화로운 학교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부모 연수 3부작 프로그램 [함께 만드는 학교, 함께 그리는 미래: 권리와 책임으로 만드는 교육공동체]를 기획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특강 '교육의 미래: 공존의 학교, 학부모의 역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의 대화 '경기교육 Talk Talk: 학교를 이야기하다' ▲학부모 맞춤 강의 '슬기로운 학부모의 역할, 우리 아이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지난 8월 27일 푸르미르 호텔에 학부모 3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했다. 또한 두 번째 이야기로 ▲前경기도교육청 교육법률지원 변성숙 변호사 '권리와 책임의 이해: 아이의 삶을 위한 부모의 지혜와 선택'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장학사의 '학교내 갈등사안의 교육적해결을 위한 슬기로운 학부모의 역할'을 지난 9월 3일 화성시민대학에서 진행했고, 학부모 100여명이 참석했다. &nbs
뉴스팍 류은정 기자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10월 23~24일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행정실장 70여 명과 함께 '학교와 함께하는 시설관리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이번 협의회는 2025년 학교 시설관리사업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규 시설개선 사업을 발굴하며, 교육지원청의 효과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와 하남 두 지역에서 진행된 협의회에는 관내 107교 중 시설관리직 공무원이 배치되지 않은 74교의 행정실장들이 참석했다. 광주·하남 지역의 시설관리직 미배치교 비율은 약 73%로, 경기도 25개 교육지원청 중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의 시설관리 부담이 크고, 교육지원청의 지원 필요성이 강조됐다. 참석자들은 학교 현장에서 겪는 시설관리 어려움과 실무적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교육지원청과의 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한 참석자는 “현장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손승완 학교시설개선과장은 “시설관리직 미배치교가 많은 현실 속에서 이번 협의회는 현장의 목소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하이러닝 AI 기반 서·논술형 평가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10월 16일 실시간 온라인 연수에 이어, 10월 23일 매탄중학교에서 집합 연수로 진행됐으며 총 5시간 과정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의 이해 ▲평가 문항 제작 ▲AI 시스템을 활용한 채점 기준 설계 등 실행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또한 지난 7월 중등 학생평가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연수의 후속 과정으로, 교원의 하이러닝 AI 기반 평가 운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논술형 평가를 운영하며 채점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논술형 평가를 적극 운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선경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깊이 이해하고, 학생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하이러닝을 활용한 수업과 평가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은 10월 23일, 남이섬 세쿼이아홀에서 관내 공립학교 교육행정실장 및 6급 교육행정공무원을 대상으로 ‘2025년 제4차 직무아카데미’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공직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법령 중심의 실천형 청렴교육으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청렴 실천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 행정관리담당관에서 ‘학교업무경감 및 행정효율화 사업 성과와 개선 방향’을 안내하며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오후에는 남이섬의 자연 속에서 진행되는 자전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을 재충전하고, 교육행정실장 간 소통과 협력의 시간을 가지며 학교 현안과 행정 개선 방향에 대한 자유로운 논의가 이루어졌다. 가평교육지원청은 “이번 직무아카데미로 교육행정실장들이 서로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며 협력적 행정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교육행정실장 및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청렴·소통·역량 중심의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팍 류은정 기자 | 여주교육지원청은 10월 23일, 명성황후생가유적지 문예관에서 '마음닥터와 함께하는 교직원 힐링콘서트'를 개최하여 관내 교직원들에게 명사 강연과 아카펠라 공연을 통해 마음 건강을 회복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의 지원과 협업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슬픔이 기쁨에게','서울의 예수','외로우니까 사람이다','수선화에게' 등을 집필한 정호승 시인과 실력파 혼성 아카펠라 보컬그룹 튠에이드(TuneAde)를 초청하여 진행했다. 1부 공연에서 튠에이드(TuneAde)는 아름다운 하모니로 대중들에게 익숙한 다양한 장르의 아카펠라 공연을 선보여 교직원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고, 음악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2부 강연을 진행한 정호승 시인은‘내 인생의 가장 소중한 가치-사랑과 고통의 본질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시인의 풍부한 식견과 다양한 경험을 녹여낸 작품들을 감상하며 사랑과 고통의 의미를 고찰하고, 인생의 가장 소중한 가치에 대해 생각하며 마음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여주교육지원청 김상성 교육장은 “이번 힐링콘서트를 통해 관내 교직원들이 잠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교실의 경계를 넘어 학생의 일상에서도 인공지능(AI)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이러닝 달리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건강·학습 습관을 만들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실 안에서는 ‘하이러닝(Learning)’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높이고 교실 밖에서는 ‘하이러닝(Running)’, 즉 달리기 또는 걷기를 통해 두뇌를 깨우고 체력도 증진하는 것이다. 참여 방법은 10월 27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2주간 하루 1km 이상 달리기 또는 걷기를 실천하고, 인증사진을 ‘하이러닝 달리기 캠페인’ 누리집에 게시하면 된다. 경기도 지역 초·중·고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경기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캠페인을 통해 모인 기부금은 달리고 싶어도 달리기 어려운 경기도 학생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캠페인 참여율이 높을수록 특별한 경험을 할 확률도 높아진다. 참여도가 높은 상위 학교 7곳과 즐겁게 ‘하이러닝’하는 모습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한 학교 3곳에 간식차가 찾아간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 고등부(18세 이하부) 선수단이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 104회와 105회 대회에 이어 3연패를 달성한 것으로, 경기도 학생 체육의 저력과 위상을 전국에 다시 한번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경기도 고등부 학생선수단은 ▲육상 ▲수영 ▲체조 등 모두 46개 종목에 159개 학교, 686명의 학생 선수가 출전해 ▲금 55 ▲은 60 ▲동 66개 획득으로 종합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번 대회에서는 역도 109kg급 이동훈(경기체고), 근대5종 김건하, 정다민(경기체고) 학생이 3관왕, 배드민턴 조성훈(매원고)외 9명 학생이 2관왕에 올랐다. 특히 근대5종 경기는 전국체육대회 참가 이후 처음으로 전 종별 우승의 영광을 차지하는 기쁨을 나눴다. 단체종목인 남고부 야구(유신고), 남고부 농구(삼일고), 여고부 배구(한봄고)는 은메달을 획득하며 종합우승의 의미를 더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학교 운동부 훈련․장비비 지원, 전국체전 준비 합동 강화 훈련 등 도교육청과 유관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학교 운동부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정책을 활발하게 펼친 결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23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과 교원 연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교원 연수의 다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연수원 간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협약에는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과 민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장이 참석해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여 연수 기획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교원 연수 과정의 개발 및 운영 협력 ▲연수 자원 및 우수 사례의 상호 교류 ▲연수 평가 및 질 관리 정보 교환 등이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경기와 강원의 교원들이 지역과 환경의 차이를 넘어 서로의 연수 콘텐츠를 경험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양 연수원은 향후 실무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약 내용을 구체화하고, 연수 기획 및 운영에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미래교육을 선도할 교원의 성장을 위해 연수기관 간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경기도교육청 소속 상담(교)사 30명을 대상으로 ‘2025 회복을 위한 공감·위로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23일과 28일 양일간 진행되는 이번 연수는 ‘공감으로 건네는 위로’를 주제로 자기 연민과 타자 이해 등 상처받은 개인의 회복을 도모하고 교육공동체 내 갈등 조율 및 상담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23일에는 교사를 위한 자기 이해 및 자기 돌봄을 주제로 전문 강사의 강연과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 연민 기반 애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실자를 위한 애도와 돌봄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28일에는 호암미술관 내 갤러리와 정원 탐방을 통해 예술과 자연이 주는 치유적 경험을 나누고 자아 성찰과 내적 회복의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공감과 위로는 상담의 핵심이기에 교사 자신이 회복될 때 학생을 진정으로 돌볼 수 있다”며 “이번 연수가 상담(교)사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마음의 힘을 키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남부청사와 23일 북부청사에서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2025 지방공무원 내부 강사 디지털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2차 심화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도교육청과 산하기관 지방공무원 13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특히 디지털 전환 대응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싱가포르 인공지능(AI) 교육기술센터(AICET)와 프랑스 유네스코(UNESCO)와의 국제협력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주요 내용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 동향 공유 ▲싱가포르 교육기술센터 연수 사례 발표 ▲유네스코 파견 경험 공유 등 생생한 국제 업무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마지막으로‘경기교육의 디지털·세계화에 따른 지방공무원의 역할’을 주제로 토의·토론을 진행해 경기미래교육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서 공무원의 디지털 소양과 국제적 감각은 경기미래교육의 핵심 동력”이라면서 “국제 협력과 미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국제 교류 확대, 인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과 함께 10월 21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22일 고양공유학교 삼송캠퍼스에서,‘경기온라인학교, 모두의 학교를 상상하다’라는 주제로 제2회 GIE 미래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양일 행사에는 경기지역 교원과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택수 경기도의회 의원, 이현숙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정현 경기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장을 비롯한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여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격려했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정책연구 과제 '경기온라인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연구책임자:이은주)를 바탕으로 주제 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운영했다. 먼저, 한국교육개발원의 손찬희 선임연구위원이 '해외 온라인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주제로,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은주 부연구위원이 '경기온라인학교 교육과정 제안'을 주제로 발표했고, 이어서 한건우 경기도교육청 장학관과 박미지 고림중학교 교사, 김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와 김성기 협성대학교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공교육의 시공간 확장을 통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10월 22일, YBM연수원에서 열린 '2025 하반기 경기도 제5권역 학교장 지구장학협의회'에 참여해 학교 자율운영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이 주관하고, 수원·안성·용인·평택교육지원청이 협력해 공동으로 추진한 행사로,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중심 정책을 강화하고 현장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수원·안성·용인·평택·화성오산 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각 지역 국장·과장, 지구대표 교장 등 132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기조강연 '학교자율운영과 학교장 리더십' ▲분임토의 '학교자율경영 방안' ▲토의결과 공유 및 정책 안내 순으로 진행됐으며, 기조강연은 경기도교육청 학교교육정책과 박대식 장학관이 맡아 학교 자율성과 리더십의 방향을 제시했다. 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며, “자율과 책임이 조화를 이루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교육지원청 간 협력을 통해 경기미래교육이 지향하는 실천 중심 교육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10월 22일, 대평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학교스포츠클럽 클러스터 배드민턴 대회를 시작으로 ‘2학기 수원형 학교스포츠클럽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학교 체육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초등 대상 기지개체조 페스티벌 ▲초등 저학년 대상 키즈런 대회 ▲여학생 중심 창작(방송)댄스 대회 ▲소규모 학교가 함께하는 클러스터 대회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학교스포츠클럽 클러스터 대회는 소규모 학교들이 지역 단위로 협력해 여는 경기로, 수원 관내 각 동·구별로 3~12개 학교가 관심 있는 종목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다. 학교 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지역 기반 체육활동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 방식의 특성을 살려 ‘우리동네 학교스포츠클럽대회’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1학기에는 수원 전체 규모의 대회가 열렸으나, 일부 종목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돼 경기 기회가 제한됐다. 이번 2학기 축제에서는 모든 경기를 리그전 방식으로 전환해 학생들의 참여 폭을 넓히고 체육활동의 즐거움을 높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