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류은정 기자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2026년도 개교 예정인, 광주시 (가칭)고산중, (가칭)오포고를 대상으로 학교명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광주시 학교명선정위원회는 (가칭)고산중을‘오포중학교’, (가칭)오포고를 ‘오포고등학교’로 정했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난 4월 21일 ~ 5월 4일까지 2주간 학교명 공모를 실시했으며, 공모된 학교명을 대상으로 5월 13일 학교명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했다. 학교명선정위원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민주적이고 다양하게 수렴하여 공정하게 심의가 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소속 당연직 위원과 경기도의원, 시의원, 학교관리자, 지역전문가, 학부모대표, 주민대표 등으로 폭넓게 구성했다. 오성애 교육장은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해 학교명을 선정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애착과 공동체 의식이 더욱 깊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설학교가 지역의 교육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학교명은 경기도의회 의결을 거친 뒤‘경기도립학교 설치 조례’ 개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공표된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지역 맞춤형 영유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의 협력적 출발을 위해 시범기관 담당자 대상 워크숍을 동화컬처빌리지에서 개최했다. 시범기관인 교육지원청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담당자가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발달 지원을 위한 각 지역의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3주체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워크숍을 통해 38개 시범기관 간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고,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데 더욱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지원 가운데 특히 예방에 초점을 두고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다양한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영유아를 위해 ▲영유아의 보편적 마음 상태 검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 대상 맞춤형 치료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전문의료기관 안내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학부모를 위해서는 ▲학부모 대상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양육 코칭 및 상담을 지원한다. 교사를
뉴스팍 배상미 기자 |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는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제9기 2025년 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링단 31명을 구성해 수산물 공급업체 5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안양 87개교, 군포 47개교, 의왕 29개교, 과천 13개교 등 총 176개교에 수산물을 공급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냉장·냉동고 온도 관리 ▲작업장 시설 및 위생 관리 ▲식재료 안전성 검사 관리 여부 등의 식품 위생 및 안전 관련 사항이다. 모니터링단은 점검 활동과 함께 실제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수산물 3종으로 구성된 식재료 꾸러미 체험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먹는 급식 식재료의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점검 결과 모든 업체가 ‘양호’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참여한 학부모들은 “청결과 기준이 매우 잘 지켜지고 있어 놀라웠다”, “여러 부분에서 엄격히 관리되고 있어 안심이 된다”, “아이들이 먹는 급식 식재료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수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nb
뉴스팍 이소율 기자 | 안성교육지원청 학교폭력ZERO센터와 위(Wee)센터가 5월 23일 오전 8시에 죽산중고등학교 입구 앞에서 학교폭력 및 학업중단 예방,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아침맞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아침맞이 캠페인은 학교에서의 행복한 경험을 통해 교내 학교폭력 및 학업중단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마련했다. 학생들은 ‘친구에게 먼저 인사하기’, ‘오늘도 수고한 나를 듬뿍 칭찬하기’ 등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내가 오늘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다짐하고, 학교에 찾아온 간식차에서 간식과 응원문구가 적힌 선물을 받아갔다. 이날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 죽산중고등학교 유광종 교장은 “학생들에게 웃으며 시작하는 하루를 선물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안성교육지원청 이정우 교육장은 “우리 학생들의 미소를 통해 더 밝고 긍정적인 학교문화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ZERO센터와 위(Wee)센터를 통해 모두가 다니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학교로 찾아가는 아침맞이 캠페인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5월 22일, 군포 한얼초등학교에서 『거점형 늘봄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개소식은 늘봄센터가 위치한 한얼초를 중심으로, 관내 산본초·금정초 등 인근 학교와 연계한 지역 중심형 교육돌봄 모델의 출범을 알리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성정현 교육장과 박신정 교육과장, 경기도교육청 조병익 지역교육정책과장, 교장단 및 학부모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거점형 늘봄센터는 관내 학교 간 돌봄 수요를 통합해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과후 돌봄 운영을 지원하는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직접 관리·운영 모델이다. 여러 학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학생 수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는 6월부터는 정규 프로그램 운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월·수·금 주3회, 80분 수업이 진행된다. 운영 프로그램은 학년군에 따라 ▲놀이체육▲웹툰교실▲과학마술▲드론영상▲뉴스포츠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까지 요일과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뉴스팍 류은정 기자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5월 22일 경기도미래과학교육원과 협업하여 하남시청소년수련관에서 AI와 로봇 활용 교원역량 강화 연수로 디지털 교육 확장의 서막을 연다. 이번 연수는 지난 15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하남시청소년수련관-경기도미래과학교육원 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미래교육 업무협약 이후 시행한 공동 협업 연수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수는 인공지능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과 딥러닝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 로봇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사의 디지털 활용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하남지역 초·중등 희망교원 20명을 대상으로 대면학습 6시간, 비정형학습 4시간 등 총 10시간으로 운영되며 경기 AI·디지털 역량체계의 컴퓨팅 사고력과 인공지능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연수를 이수한 교원은 광주하남 지역의 AI와 로봇 관련 디지털 공유학교의 운영 강사로 활동 예정이며, 이러한 자생적인 강사 양성과 활용의 선순환 시스템은 광주하남 지역 디지털 교육의 특장점이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오성애 교육장은 “세 기관 간의 공동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22일 하남시 소속 초·중등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2025 인공지능(AI)과 로봇 활용 교육 파일럿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AI)·로봇 기반 공유학교 운영 강사 양성을 위한 사전 과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실습을 통해 딥러닝 원리를 체득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과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이 협업해 운영된다. 연수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작동 원리를 시각화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딥러닝의 개념 이해 ▲로봇 전시관 체험 ▲신호등 인식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도로주행 인공지능 모델 구축 ▲자율주행 대회로 편성됐다. 연수 이후에는 연수 전·후 ‘컴퓨팅 사고력’ 및 ‘인공지능 역량’의 변화를 측정해 교육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 연수는 향후 강사 연계 활동(8월), 인공지능(AI)·로봇 공유학교 운영(9월) 등으로 확장해 교사가 연수를 통해 얻은 경험을 지역 내 학생들에게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계획이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2025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자율운영교’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2025.1.17. 제정)’에 의거 학교 현장에서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이 균형 있게 실현되도록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연수는 도내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자율운영교’의 학교․교육지원청 담당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정책 방향 안내 ▲자율운영교 우수사례 발표(다산한강초 외) ▲실천 중심 기획 실습 ▲학교급별 실행 사례 공유 ▲실천 방안 구체화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에 앞장서는 자율운영교에 ‘현판’을 수여해 지역 내 상호존중 문화를 선도하는 실천 거점학교로서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현장 교사가 진행한 실습을 통해 ‘교육공동체 약속 만들기’와 ‘학교문화의 날 기획’ 등 학교 맞춤형 실천 아이디어를 함께 구상하며,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자율 운영 모델을 체계화했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오는 5월 27일 오후 6시 30분, 원마운트 스포츠센터 9층 교육활동실에서 『직장인 학부모를 위한 달빛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사춘기 및 예비 사춘기 자녀를 둔 학부모와 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자녀의 심리 이해 및 공감적 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가정 내 정서적 회복과 교육복지 실현을 목표로 마련된다. 이번 1차 연수는 ▲(전)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 김송미 강사의 진로·진학 교육 특강과 ▲안곡중학교 교육복지사 조병옥 강사의 사춘기 자녀 이해 교육으로 구성되어, 학부모의 자녀 진로 지원 역량 및 정서적 공감 능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교 부적응 학생, 저소득층 학생 등 교육복지 대상 학생 등이 포함된 가정의 정서적·교육적 연계 강화라는 측면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바쁜 일정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 학부모는 물론, 자녀와의 관계 회복을 원하는 모든 일반 시민에게도 열려 있어 지역 전체의 교육공동체 회복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달빛강좌는 단순한 부모교육을 넘어, 자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오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AI 시대, 새로운 역량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미래교육포럼을 개최한다. 27일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28일는 경기 에듀테크 R&D 랩(회천중학교 내)에서 동일 내용으로 운영된다. 이번 포럼은 학교 현장과 교육 관련 종사자 등과 함께 AI 시대 교육의 변화를 살펴보고 AI 시대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과 AI 교육의 정책적 방향성에 대해 현장과 밀착하여 의견을 나눠보고자 “찾아가는 포럼”으로 기획했다. 포럼에서 한양대학교 조병영 교수는 'AI 시대 리터러시와 학습'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조병영 교수는 국내 리터러시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이번 강연을 통해 AI 시대 리터러시와 학습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체화된 학습을 통해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의 의미와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MBC 최민근 PD가 'AI가 선사할 콘텐츠의 미래'를 주제로,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은주 부연구위원이 'AI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의 사례와 효과성'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디지털리터러시협회 박일준 협회장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2일 평촌경영고등학교에서 상업․정보 분야 미래 인재 육성과 상업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25회 경기도 상업교육페스티벌’을 성공리에 개최했다. 이날 개회식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안양시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교원과 참가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미래형 상업교육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제25회 경기도 상업교육페스티벌’은 평촌경영고, 안양문화고, 근명고 등 안양 지역 학교에서 학생 700여 명, 교사 300여 명이 경진과 경연 부문에 참여했다. 경진 부문은 정통 상업 분야인 ‘회계 실무’를 포함해 13개 종목에서, 경연 부문은 ‘라이브커머스’ 등 7개 종목에서 학생 재능을 뽑냈다. 경진 부문은 ▲회계실무 ▲세무 실무 ▲사무 행정 ▲금융실무 ▲창업 실무 ▲전자상거래 ▲전사적 자원관리(ERP) ▲비즈니스 영어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 ▲관광 서비스 실무 ▲호텔 식․음료 ▲취업 설계 프레젠테이션 등 모두 13개 종목이다. 경연 부문은 ▲경제 골든벨 ▲내일을 향한 우리들의 열정 시간 ▲창업동아리 엑스포 ▲동아리 경연 ▲홍보마케팅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남부청사 대강당에서 신규교사의 교직전문성과 학교 적응 지원을 위한 ‘경기교사인턴제’ 중간 성과 나눔 간담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2025학년도 초등교사 임용시험 합격자 90명을 대상으로 전국 최초로 ‘경기인턴교사제’를 시범 운영 중이다. 인턴교사를 수석교사 소속교에 배치하고, 3월부터 6개월간 교육활동 경험과 교직 적응을 위한 필수역량 함양을 지원하고 있다. 인턴교사는 수석․경력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다학년․다교과 연계 ▲부담임․보조교사 ▲수업 참관 ▲단독수업 ▲교수학습 ▲생활지도 ▲행정업무 등 학교의 전반적 교육활동을 경험하며 교직 적응 역량을 키운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인턴교사, 수석교사와 멘토 교사 등 150여 명이 참여했다. 간담회 주요 내용은 ▲‘함께 성장한 시간, 배움을 나누다’ ▲‘교사의 길, 선배에게 배우다’ ▲‘경기교사인턴제, 꿈을 향해 나아가다’로 구성했다. ‘함께 성장한 시간, 배움을 나누다’ 순서에서는 빛가온초 이환규 수석교사의 운영사례와 전곡초 김근태, 신풍초 신연수, 부천부흥초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이 22일 ‘제23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국회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 이날 대구 인터불고엑스코에서 열린 ‘제23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은 국회전자도서관 원문서비스 이용 실적의 우수함과 한국학술정보협의회 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국회도서관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최대규모(국내외 약 7,649개 기관 참여) 학술정보 전자도서관협의체로 매년 원문 및 저작권 공유실적 등을 고려해 수상기관을 선정한다. 왕태환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장은 “디지털 시대에 수준 높은 학술정보를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미래학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교육 공간을 창조한다. 이를 통해 학생 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생애주기 비용을 절감해 경제적 효과도 높인다. 경기도교육청이 학령인구 감소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하이브리드 미래학교 설계모델’을 도입한다. 오는 2028년 개교 예정인 일부 신설 학교에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모델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유연한 철골 유닛 구조를 결합한 복합형으로 설계한다. 학생 수 변화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진화형 학교’를 구현한다. 구체적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내구성이 필요한 필수 학습 공간(일반교실, 특별교실, 체육관, 식당 등)을 담당하고, 철골 유닛 구조는 18학급 규모의 창의융합형 학습 공간으로 구성한다. 학급 수 변화에 따라 철골 유닛을 철거하거나 수요가 필요한 학교로 재배치할 수 있는 탄력적 구조로 운영하는 것이다. 이번 모델은 단순히 공간의 유연성에만 그치지 않는다. 학급 수가 줄어 철골 유닛을 철거하면 이후 남는 부
뉴스팍 류은정 기자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5월 22일부터 6월 12일까지 4주간, 관내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교원 및 초등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토핑교육 – 섹터2 AI·디지털 역량강화 실행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경기도교육청의 ‘섹터2’ 정책의 일환으로, 한신대학교 빅데이터센터와 협력하여 한신대학교 장준하 통일관에서 진행된다. 총 10개 강좌로 구성되며, 회차별 30명씩 총 300명의 교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디지털 토핑교육’은 교원의 AI 활용 능력 및 에듀테크 기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모델을 창출하며 미래형 교육과정 구현을 목표로 기획됐다. 특히, AIDT 기반의 에듀테크 기술을 접목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이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고 수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수는 다음과 같은 실질적이고 현장 밀착형 강좌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텔링과 창작 ▲프롬프트 작성 기초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발표자료 및 기획서 작성 ▲시각적 콘텐츠 제작 ▲텍스트 분석 및 시각화 ▲AI 포트폴리오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