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7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2025 고양 고위직·학교 관리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개최했다. 고양교육지원청 및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의 고위직과 관내 180개교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7월 10일은 관내 180개교 교감, 행정실장과 7일 미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는 여성가족부 2025 폭력 예방교육 운영지침에 따라 공직사회 전반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가 진행했으며, 사례 중심의 강의로 실질적 대응 역량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현장에서 성희롱과 성폭력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까? 를 주제로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학교 내 젠더 기반 폭력 예방 및 대응의 근본 목적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의 중요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실천적 역할 등을 교육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교폭력·성희롱·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은 모든 교육공동체의 책무”라며,“오늘 교육을 통해 고위직과 학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국제청소년교육NGO JA Korea가 주관하고, Google Korea가 후원하는 ‘Gemini Academy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사 연수’를 6월과 7월, Google Korea에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세 차례에 걸쳐 운영되며, 지난 26일(1기)과 30일(2기) 연수가 진행됐고, 7월 10일에 3기 운영을 앞두고 있다. 기수별로 30명씩, 초‧중등 교원 9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연수 대상자는 각 학교의 디지털 에듀테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고양 지역의 에듀테크 리더, 디지털 분야에 관심과 경험이 있는 교사 등으로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했다. 참가 교사들은 Google의 Gemini를 직접 체험하고,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과 함께 디지털 윤리에 대한 심화 교육도 받는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학교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며, “다양한 형태의 연수가 진행되어 좋았고, 앞으로도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연수 기회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숙 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6일, 고양문화원에서 '국악합창단'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는 지난 6월 28일 개강한 '국악 오케스트라'프로그램에 이어, 고양문화원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두 번째 전통문화 공유학교 프로그램이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40명의 학생들이 모여 오리엔테이션, 기본 발성 훈련, 악곡 소개 등을 통해 첫 수업을 시작했다. '국악합창단'프로그램은 '국악 오케스트라'와 함께 오는 12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정기적으로 운영되며, 국악의 아름다움과 공동체적 합창의 의미를 함께 배우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전통음악의 아름다움과 소통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유학교 프로그램으로 지난 5월 12일 체결된 고양교육지원청과 고양문화원 간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추진됐다. 이러한 지역교육협력은 지역 내 교육자원과 문화자원을 적극 공유하고 학생들이 학교 울타리를 넘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2025년 7월 5일, 고양교육지원청은 학생 대상의‘모의창업프로그램 1기’와 교사 대상의‘모의창업지도 선도교원 직무연수 1기’를 동시에 시작하며 창의적 진로교육의 새 장을 열었다. 이번 두 프로그램은 교육부 지정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양 디지털영상캠퍼스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된다. ‘모의창업프로그램 1기’는 고양시 중·고등학생 72명이 11개 팀을 구성해, 7월부터 8월까지 총 10회차(40차시)에 걸쳐 실전 중심의 모의창업 프로젝트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디어 발굴, 린캔버스 작성, 회사 구성, 마케팅 전략 수립, 투자 발표회까지 전 과정을 학생 주도로 운영하며, 제1~6창업캠퍼스를 배경으로 지역 기업과 대학, 유관기관이 협업해 운영된다. 동시에 운영되는 ‘모의창업지도 선도교원 직무연수 1기’는 고양시 초·중·고 교사 15명이 직접 학생들과 같은 커리큘럼을 체험하며,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업교육 역량을 키우는 이론 및 실습형 연수로 총 30시간의 직무연수로 운영된다. 이 연수는 글로벌 창업교육 네트워크인 PEN Worldwide와 협력해 EU 평생학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3일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관내 관리자 180명 및 교직원 300명을 대상으로‘2025 고양 통합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오전과 오후에 2차례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관리자와 학교구성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통합교육 공감 문화 확산을 통해 현장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연수는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감 1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식전공연에서는 발달장애인 예술가 ‘배범준 첼리스트’가 바흐의 ‘프렐류드’와 이문세의 ‘붉은 노을’을 연주해 통합교육의 가치를 일깨우고 감동을 전했다. 이어 ‘황태륜 변호사’의 특수교육 관련 법률 이해와 학교 내 사안 대처 방안 및 학생 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사례 중심의 강연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관내 통합교사, 특수교사 및 전교직원 300여명이 참석해 영화 '그녀에게'를 관람했다. '그녀에게'는 발달장애 아이를 양육하는 엄마의 현실적 어려움과 성장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공감·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다. 영화 관람 후 한 교사는 “영화를 보면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거점형 늘봄센터인 고양늘봄꿈터(삼송센터, 금계센터)에서 1학기 학부모 공개 수업을 운영했다. 고양늘봄꿈터는 덕양구에 위치한 삼송센터와 올해 5월에 개소한 금계센터(금계초등학교 내 위치) 총 2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번 1학기 공개수업을 통해 고양늘봄꿈터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성을 높이고 의견을 수렴하여 2학기 운영에 반영하고자 했다. 7월 1일과 3일에는 금계센터에서 운영하는 수업을 공개했는데 1일에는 ▲바이올린과 레고 수업, 3일에는 ▲보컬ㆍ뮤지컬 수업과 도예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어서 4일에는 삼송센터에서 ▲영어요리 프로그램과 도예 수업을 학부모에게 공개했으며 자녀가 참여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참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개수업에 참관한 한 학부모는 “아이가 방과후에도 따뜻한 돌봄과 다양한 경험으로 성장의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번 공개 수업을 보면서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하는 밝은 우리 아이를 보니 안심이 되고 계속 지원해준다면 사교육이 아닌 고양늘봄센터 프로그램에 계속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숙 교육장은 “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3일, 고양시에 위치한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와 지역 영재교육의 체계적인 추진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부설 영재교육원을 통해 우수하고 지속적인 영재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 또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운영과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힘써 왔다. 이번 협약식은 두 기관이 지역 내 우수 인재 발굴과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아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및 운영 지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및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협력 ▲ 학생 및 교사(연구원) 간 상호 교류 활성화 ▲ 기타 지역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협력 사항 등이다. 이현숙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영재교육을 공교육과 대학이 함께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양 지역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성정석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 부총장은 “우리 대학이 보유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3일, 백마고등학교에서 고양시민 서포터즈와 함께 세계시민 의식과 인성 함양을 위한 등굣길 캠페인을 운영했다. 이 날 캠페인은‘아름다운 꽃의 도시 고양, 다함께 평화를 실천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인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합시다!’주제로 운영됐다. 고양시민 서포터즈, 백마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그리고 고양교육지원청 직원들과 함께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이번 등굣길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 다름을 존중하며, 평화와 정의를 실천하는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됐다. 특별히 고양시민 서포터즈가 5월부터 꾸준히 학생들의 세계시민교육과 인성교육을 위하여 시민 봉사단으로 참여하여 캠페인의 취지를 더욱 빛내고 있다. 고양시민 서포터즈의 참여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 글로벌 시민으로 갖춰야 할 역량을 실제 삶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현숙 교육장은 “이번 세계시민교육 등굣길 캠페인은 고양 학생들이 인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고양시민 서포터즈가 함께 해주셔서 더욱 의미있는 캠페인이 됐다. 고양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2일, 고양시 YMCA 유스센터에서 180여 명의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고양 하이러닝 수업 실천교사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양 지역 단위학교에서 하이러닝 수업을 실천해 온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급별 수업 사례와 미래지향적 교육 실천 전략을 공유한 뜻깊은 자리였다. 행사는 ‘2025 고양 하이러닝 활성화 지원 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하이러닝 수업을 통해 학생 맞춤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원당초등학교와 신원중학교의 실천 사례가 공유됐다. 이어 초·중·고 각 학교급 교사들의 AI 기반 하이러닝 활용 수업 제안이 이어지며, 교육현장의 실천적 논의가 더욱 풍성해졌다. ▲ 한산초 이진행 교사가 AI 기반 하이러닝 수업을 통한 학생 주도성 향상 방안을, ▲ 일산중 이재서 교사가 AI 논술형 평가 및 피드백 중심 수업 전략을, ▲ 능곡고 이승민 교사가 하이러닝을 활용한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방안을 발표하며 교실 수업의 다양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초·중·고 학교급별 맞춤형 하이러닝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6월 30일 한양문고 주엽점 데미안홀에서‘고양 협력 마을활동가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수업과 연계된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력 마을활동가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파트너로서 마을활동가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미래교육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했다. 고양 지역의 협력 마을활동가 80여명이 참여했으며, 오마초등학교 수석교사의 강의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질문 만들기 실습을 했다. 이어 하반기의 역량강화 연수 계획을 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가졌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생의 삶과 앎이 연결되는 교육을 위해 지역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교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이번 연수가 협력마을활동가에게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을 운영하는 기본 개념 정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자신만의 전문성을 학생중심 배움중심수업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오는 6월 30일 고양시 한양문고 강의실에서 『고교 유형 및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 운영 안내 사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양시 관내 중학교 진로전담교사 8명과 5개 특성화고 홍보부장교사 등이 참여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진로탐색 및 고교 선택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 맞는 실질적 홍보 방향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전 워크숍을 시작으로, 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7일부터 9월 25일까지 관내 중학교(45개교) 3학년 교실(340개실)을 직접 방문하여 고교유형 및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 연계 특성화고 진로진학 안내를 실시한다. 이어 9월 19일부터는 1:1 진학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별의 진로 설계 지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고양시 5개 특성화고(경기영상과학고, 고양고, 신일비즈니스고, 일산고, 일산국제컨벤션고)의 교육과정과 진로진학 정보를 중학생과 공유하고, 학생들의 역량과 흥미에 따라 적합한 고교 선택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와 연계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초등 교원의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한 '2025 초등 논술형 평가 실행 직무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5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정책의 방향에 발맞춰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논술형 평가 문항 작성 능력을 심화시키고,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상반기 연수는 오는 6월 25일~26일 양일간, 하반기 연수는 10월 28일~ 29일에 진행된다. 연수는 총 4시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 분석부터 논술형 문항 개발, 루브릭 적용 실습까지 포함한 실전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연수에 참여한 A초등학교 김○○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논술형 평가 문항을 실제로 개발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경험이 정말 유익했다”며 “아이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어떻게 평가할지 더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의 성장을 중심에 두는 평가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원의 실천 역량이 핵심이다”라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고양의 교실이 더 활기차고 깊이 있는 배움의 공간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 6. 25. YMCA 유스센터 종석홀에서 2025 고양 수UP 동아리 성장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고양시 초등 수UP 연구 동아리 21팀과 중등 수UP 연구 동아리 30개 팀이 참여하여 상반기 운영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고 하반기 활발하고 혁신적인 수업 동아리 운영 방향을 모색하는 장이 됐다. 1부에서는 화중초등학교 이서현 교사와 고양중학교 박윤진 교사가 각각 초등과 중등 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참석자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했다. 2부에서는 각각의 수업연구 동아리의 운영 상황을 공유하며 동아리의 특색 있는 활동과 성과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공동수업 연구와 혁신을 위한 하반기 활동 방향을 모색하며 새롭게 의기투합하는 시간이 됐다. 이번 성장 나눔 행사에 참여한 교사는 “공동 연구-실천-성찰을 통해 수업 역량을 높이고, 수업 연구 동아리에 함께 하는 선생님들 덕분에 힘을 얻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고 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동료 교사와 함께 수업을 연구하고 나누는 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자부심과 기쁨을 찾는 시간이 될 것으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장애학생 학부모의 심리·정서 회복 및 행동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장애학생 행동지원 학부모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연극으로 만나는 마음의 치유’와 ‘정신약물 특성에 기반한 자녀의 약물 복용 관리를 위한 협력 방법’을 주제로 장애학생 학부모의 정서적 회복 및 올바른 정신약물 복용 관리 지도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25일‘연극으로 만나는 마음의 치유’를 주제로 한 연극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전문 연극치료사의 지도하에 즉흥연기, 감정표현 등의 활동을 통해 학부모들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감정을 건전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청을 통해 연수에 참여한 약 20명의 학부모들은 다양한 연극 기법을 체험하며 일상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아성찰의 시간을 갖고 있다. 7월 1일에 진행될 ‘정신약물 특성에 기반한 자녀의 약물 복용 관리를 위한 협력 방법’연수에서는 장애학생들이 복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약물의 종류와 특성, 치료 절차 및 종결 준비, 효과적인 약물치료를 위한 양육자의 행동 등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4일 YMCA고양국제청소년문화센터에서 고양 교육공동체 대상 상호존중 ‘다함께 행복한 학교’워크숍을 개최했다. ‘고양 다함께 행복한 학교’는 ▲고양 180개 전체 학교가 참여하고 있고, 이 중에서 선도적인 역할의 38개 모델학교가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공유하며 ▲지역 전역으로 확산하며 지역의 교육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고양 상호존중‘다함께 행복한 학교’문화를 빠르게 확산시키고자 ▲선도적인 역할의 학교 관리자, 교원, 행정실장,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적극 참여하여 다함께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적 열정으로 꽃을 피웠다. 고양 청소년교육의회, 학생자치회 90명 학생이 주도하고, 선도교원 17명이 열정과 전문성을 가지고‘고양 다함께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교 현장의 교육 실정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고양의 다함께 행복한 학교 문화가 지역 전역으로 확산되어 지역의 교육력이 더욱 더 강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교육력을 더욱 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