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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가지 요금, 지역 상권 신뢰 무너뜨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문제 해결 방안 제시

지역 신뢰를 무너뜨리는 '바가지 요금', 소상공인에게도 피해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최근 지역 축제와 관광지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바가지 요금' 문제에 대한 심층 분석 보고서,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09」를 발간했다.

 

이번 브리프는 바가지 요금이 단순한 가격 문제를 넘어 지역 이미지와 소상공인의 신뢰를 훼손하는 구조적 문제임을 지적하며,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높은 물가, 관광객의 발길을 돌리다

 

최근 울릉도, 부산, 제주도 등 주요 관광지에서 숙박비, 음식값, 교통비가 폭등하면서 관광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경제인협회 조사에서도 국내 여행 불만 요인 1위로 ‘높은 관광지 물가(45.1%)’가 꼽혔다. 이처럼 바가지 요금은 지역 이미지 실추와 소비자 신뢰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재방문을 막는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성실하게 영업하는 대다수의 소상공인들까지 함께 피해를 입는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경상원은 가격표 미비, 단기 수익 극대화 유인 등 복합적인 요인이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든다고 진단했다.

 

가격 투명성 강화와 제도적 지원이 핵심

 

바가지 요금 근절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착한가격업소 인증제’, ‘신고센터 운영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포항 죽도시장처럼 상인회 중심의 자율 캠페인도 확산되고 있다. 경상원은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경기도형 해법으로 전자 가격표시제 도입을 통한 가격 투명성 강화, 착한가격업소 확대 및 인센티브 제공, 그리고 민관 합동 점검을 통한 신고제 실효성 제고를 제안했다.

 

경상원의 김민철 원장은 "바가지 요금은 특정 업소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의 관광 경쟁력을 좌우하는 구조적 문제"라며, "성실하게 영업하는 소상공인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제도 개선과 현장 대응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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