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1월21일 인성교육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안양과천 참(C.H.A.R.M)인성교육 공유회’를 개최하여 인성교육 실천 사례 나눔의 기회를 가졌다.
안양과천 인성브랜드인 참(C.H.A.R.M) 인성교육이란 C(Curriculum) 교육과정 연계, H(Healing) 사회·정서 함양, A(Art· sports) 문화예술체육교육을 통해, R(Region) 지역사회 연계, M(family · Member)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말한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과 문화예술체육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성과 공유회에서는 ▲학부모-학생 인성교육 실천학교의 가정연계, 지역연계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 인성수업 운영 사례 나눔 ▲1학교 1인성브랜드를 운영한 마(마음을) 더(더해요) 프로그램 사례 공유 ▲인성을 주제로 한 숏폼 챌린지 영상을 감상했다. 또한 각 학교의 인성브랜드 실천 내용 확산을 위한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이어서 AI 시대에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 운영 시 학교에서의 어려운 점, 2025년 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인성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인성교육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승희 교육장은 “학교 교육을 통해 배려, 존중, 책임, 협력과 같은 인성적 가치가 학생들에게 물들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